한국에서는 장애인분들이 사회적인 활동을 하면서 복지혜택을 받기 위해서, 장애인 복지카드를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직불, 신용의 기능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조건에 부합하다면 신청을 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오늘 장애인 복지카드 신청방법과 혜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장애인 복지카드
: 장애인 복지법 제32조에 의하여, 장애인으로 등록되어야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로도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또 등록증으로도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은 본인 스스로만 복지로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성인이 아닐 경우에는 제외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공동인증서와 외국 국적의 소유자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길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읍 / 면 / 동 주민센터에 직접 가셔서 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발급을 받았지만 잃어버렸다거나 혹은 훼손 상태에 있는 분들이라면 재발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 신청 방법
: 우리나라의 경우 65세이상 노인 , 국가유공자 , 장애인이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분증만 지참한다면 지하철에서 1회 무료권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 사실 매번 이렇게 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장애인 교통카드의 경우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한게 아니라, 본인이 위치하고 있는 거주지의 지하철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순 무임형으로 승차하는 경우 지하철을 대상으로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게 있는데 대신 환승이나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서울/경기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서울은 신한은행 경기는 농협은행에서 발급을 받아야 됩니다. 다른 지역은 단순 무임카드 발급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 기간은?
: 장애인 복지카드를 신청하시면 보통 등록증의 경우 2주일 정도 가량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기능이 담겨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공휴일을 제외하고 2주일 정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소세공제 , 증여세 면제 혜택이 주어지며 장애인 분들의 경우 차량을 구매를 할 때 장애인 복지카드 혜택을 보게 됩니다.
중증으로 분류되는분들이라면 도시가스 , 철도요금 , 항공요금까지도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복지카드를 발급받지 않은 분들이라면 발급을 받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