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반응형

2022 근로장려금이란?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의 경우 소득이 적어서 어려움을 겪는 생활 근로자 , 근로소득  , 사업소득 , 종교인소득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하여 근로를 장려하고자 일종의 돈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무조건 소득이 적다고 해서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재산조건이 있기 때문에 2022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부합해야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자격요건과 신청 방법, 남은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함께 파악해보겠습니다.

 

목차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우선, 가구원구성에 따라서 부부합산 총 급여액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인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기준을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가구 유형에 따라서 지급 액수도 달라질 수 있는데 단독가구의 경우 총소득기준 금액이 2,200만원 미만이며, 최대 지급액수는 150만원입니다.

     

    홑벌이 가구 같은 경우는 3,200만원 미만에 260만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맞벌이의 경우 3,800만원 미만에 300만원으로 기준이 잡혀있기 때문에 가구원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점검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조건에 부합한다고 해서 가구원 모두가 신청하는게 아니라, 가구당 1명 제한되어 있으며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을 알아보는 분들 중에, 한 가구 안에서도 세대분리가 진행되면서 각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으니 그 부분을 잘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재산 자격요건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소득만 조건에 부합한다고 신청이 가능한게 아니라, 재산도 봅니다. 신청자와 가구원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 , 자동차 , 예금 등 재산의 합계가 2억원 미만일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채는 따로 차감하지 않으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게 된다면 심사를 위해서 자신과 가구원에 관한 금융조회를 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근로장려금 신청은 정기와 반기로 구분이 되며 근로소득이 있는자는 정기, 반기 중에 정해서 신청을 할 수 있으나 만일 사업 , 종교 , 근로소득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라면 정기신청만 가능합니다.

     

     

     

    상반기분 신청은 9월 1일에서 15일 하반기분은 3월1일에서 3월15일 , 정기신청은 5월1일에서 31일까지 입니다. 신청 기간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는게 아니라, 언제 신청을 하더라도 받는 금액은 똑같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 안내문을 받았다면?

     

    1. 모바일 홈택스

     

    홈택스 실행 - 근로장려금 신청 -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간편신청하기 - 인증 - 정보입력

     

    2. 인터넷홈택스

     

    홈택스 로그인 - 근로, 자녀장려금 클릭 - 간편신청하기

     

    3. ARS로 신청하기

     

    1544-9944 전화걸기 - 근로장려금 선택 - 주민등록번호 입력 - 신청하기

     

     

     

     

     

    ● 안내문을 안 받았다면?

     

    1. 모바일 홈택스

     

    홈택스 실행 - 신청 및 제출 - 근로장려금 - 신청하기

     

    2. 인터넷 홈택스

     

    홈택스 로그인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근로,자녀장려금 - 일반신청하기

    2022 근로장려금 지급 일정

     

    정기신청의 경우 2023년 8월 말에 지급이 될 예정이며, 반기신청의 경우 상반기 분은 22년 12월 말 , 하반기 분은 23년 6월 말이 예정됩니다.

     

     

     

     

    신청금액과 실제 지급되는 금액은 다를 수 있는데,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로 계산한것이기 때문에 실제 가구 재산이나 소득에 따라서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분들은 보통, 안내문을 제공하지만 어디까지나 편의를 위해서 제공하는것이므로 자격 여부는 본인이 직접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자격 조건에 부합되는데, 신청하지 않는다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