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들의 경우 용돈을 벌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인들도 예외는 아니라고 할 수 없는 게, 근무시간 이외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이죠. 야간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야간수당을 잘 계산하는게 중요합니다. 오늘 야간수당 계산기를 통해 간단한 계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르바이트 야간수당 계산기
야간수당 기준은?
아르바이트 야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기준이 있습니다. 밤 22시부터 오전 6시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만일 추가적으로 근무를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150%가 아니라, 200%가 적용됩니다.
그런데 주의해야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것은,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야간수당 기준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5인 이상 사업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근로기준법의 경우 5인 미만 사업장에 적용되지 않는게 많은데 연차수당뿐만 아니라 야간수당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야간수당 계산기
현재 2022년 기준으로 최저시급 9160원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통상시급 x 1.5 x 야간근무하는 시간이 적용됩니다. 야간근무를 하고 있으나, 추가적으로 근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통상시급 x 2 x 추가근무 한 시간을 계산하여 지급합니다. 만일 야간근무를 한 시간이 7시간이라면 현재 통상시급 9160 x 1.5 x 7라는 값이 나오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9160 x 1.5 x 7 = 96,18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야간수당뿐만 아니라 많은 아르바이트생들의 경우 주휴수당이라는게 있는데도 불구하고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자의 정당한 권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꼭 챙기시는게 중요합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은 일주일 이상 본인이 15시간 이상 근무를 하게 될 경우 받는 수당을 의미합니다. 규정 근무 시간을 제대로 채우게 된다면 유급휴일을 받을 수 있는데, 유급휴일에 관한 부분을 주휴수당이라고 말합니다. 아르바이트생들 뿐만 아니라 일용직 근로자도 함께 포함되는 부분입니다.
근로계약서상 근로일수를 결근하지 말아야되며, 1주일 동안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됩니다. 야간수당과는 다르게, 주휴수당의 경우 5인 미만 사업장에도 적용됩니다.
11
어떻게 보면 근로자들에게 보너스 개념으로 지급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사업주들은 주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지만 근로자들의 정당한 권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지급하는게 중요합니다.
지급하지 않게 된다면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니, 그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법을 제대로 지키는게 좋습니다. 매년마다 근로에 관한 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작년에는 괜찮은 상황들이 올해에는 괜찮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법을 잘 알아놓는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