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장려금이나 장학금에 대한 혜택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당이 되는 분들이라면, 꼭 챙기는게 좋은게 장려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졸업예정자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 중소기업자에게 주는 고교취업연계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교취업연계장려금 조건
: 고교취업연계장려금 조건 같은 경우에는 2023년 졸업예정자인 학생들 중 중소나 중견기업에 취업을 한 학생들에게 주는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이른 나이에 취업을 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많은 제약이 생기기 마련인데, 안정적으로 사회에 들어갈 수 있게끔 일종의 장려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2021년에는 400만원이었지만, 2022년에 들어서 500만원으로 상향이 되었기 때문에 취업도 하고 이런 장려금도 챙기게 된다면 경제적인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교취업연계장려금 신청 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는데, 각종 증빙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사전교육을 이수하고 난 이후에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을 하더라도 1년간의 의무 재직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행하지 못하게 된다면 지급된 장려금이 환수처리가 될 수 있어 1년간의 재직을 꼭 하는 게 중요합니다.
제출해야되는 서류의 경우 신청을 할때 법정대리인 동의서 , 직업교육 위탁과정 교육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취업을 하고 난 이후 취업보고를 해야되는데 그때 사업자등록증 , 재직증명서 , 고용계약서 등 발급 1개월 이내에 서류가 필요합니다.
의무 종사 기간 1년을 다채우고 난 이후에는 재직증명서 , 고용계약서와 같은 서류나 퇴직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빙 서류가 있기 때문에 어떤 서류가 먼저 필요한지에 대해서 부터 알아보고 신청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고교취업연계장려금 재단추천
: 고교취업연계장려금 재단추천상태라면, 지급 대상자이기 때문에 필요 서류를 제출하게 된다면 절차에 따라서 지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번 년도에는 신청기간이 끝나게 되었는데, 2022년 5월 9일 ~ 2022년 6월 30일까지 신청기간이었기 때문이죠.
의무종사유예기간도 존재하는데, 24개월로 군대,출산,질병,상해등과 같은 이유로 의무종사 연장이 필요할 경우에는 별도로 연장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유를 낸다고 해서 무조건 신청이 가능한게 아니라, 해당 증빙서류를 제출해야지만 증빙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고교취업연계장려금과 함께 챙길 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입니다. 2년동안 중소기업을 재직하게 된다면 고교취업연계장려금과 마찬가지로 장려금을 지급하는데 무려 1,200만원이라는 금액에 이자까지 주기 때문에 꼭 챙기시는게 좋습니다.